이창호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위원장, 제5회 글로벌컬쳐명인대상 ‘한중민간외교 명인대상’ 수상!

“한중 민간외교 현장의 흔적, 한중 문화 교류의 교두보로 우뚝”

2025-06-26     임만택 기자
25일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이창호 위원장이 6월 25일 서울 강남 리버사이드호텔 노벨라홀에서 열린 5회 글로벌컬쳐명인대상(Global Culture名人大賞)’ 시상식에서 '한중민간외교 명인대상'을 수상했다. 이 위원장은 평소 투철한 애국심과 국가관으로 오랫동안 중국 전문가로서 민간차원에서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현직 고위 인사와, 대한민국 국민배우 정혜선, 배우 임혁 등 각계 리더 200여 명이 참석해 수상 및 축하를 전했다황우여 전 경제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직접 나서며 수상의 의미를 더했다.

글로벌컬쳐명인대상은 대중문화, 예술, 교육, 의료 등 각 분야에서 문화적 가치를 창출한 인물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이창호

이창호 위원장은 한중 수교 이후 한중민간외교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며, 문화와 경제를 아우르는 소프트 파워민간 외교를 실천해왔다. 그는 2019아시아문명대화대회’, 2023중국경제사회이사회에서 국내 최초로 공식 연설자로 초청되는 등 인문 외교 현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수상 소감에서 이 위원장은 한중 교류는 신뢰와 공감에서 출발합니다. 저는 그 길을 묵묵히 걸어왔고, 앞으로도 인문 문화로 미래를 연결하는 교량 역할을 이어가겠습니다라며 깊은 감회를 전했다. 이어 디지털 시대, 양국이 함께 체감할 수 있는 협력의 모델을 창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글로벌컬쳐명인대상시상조직위원회 김태후 공동조직위원장은이창호 위원장은 정치적 변화 속에서도 한결같이 민간 외교의 가교 역할을 수행해왔다민간 교류와 경제 협력의 조화를 이룬 대표적 인물로 그를 평가했다.

2025 제5회 글로벌컬쳐명인대상 시상식은 뉴스문화, 뷰티엔패션, WGS미디어가 주관했으며 국제인류평화봉사단, 미디어피아, 코리아아트뉴스, (재)유엔평화국제교류기구, 한중교류협력센터, 한중(홍콩)경제문화교류협회, 한국아트네트워크협회가 후원하고 (주)대우패션그룹, 에비수스포츠, (주)다온자산관리대부, 다온에셋, 씨앗보석이 협찬으로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