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KOREA-JAPAN INDUSTRIAL COOPERATION FORUM
상태바
2023 KOREA-JAPAN INDUSTRIAL COOPERATION FORUM
  • Thomas 전문기자
  • 승인 2023.07.07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한-일 경제협력과 양국 금융,산업,탄소중립 협업
한-일 경제단체연합회

 

2023 Korea-Japan Industrial Cooperation Forum
한-일 경제교류 및 양국 금융,산업,탄소중립 협업  논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일본 경단련과 공동으로 한-일 산업협력 포럼을 6일 개최했다.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최근 셔틀 정상외교 복원과 화이트리스트 국가 복원 등으로 한·일간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양국 산업협력 현황을 조망하고 더욱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만들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도쿠라 마사카즈 경단련 회장,삼양홀딩스 회장/한일경제협회 회장,한-일 대표기업 회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경제계 대표의 개회사와 정부 인사 축사로 시작되는 본 포럼에서는 강성진 고려대학교 교수,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학 교수가 ‘한일 산업협력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주제발표를 맡았다.

기업인 발표 세션에서는 강성진 고려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한국측에서는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스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일본측에서는 사토 야스히로 미즈호파이낸셜그룹 특별고문, 히가시하라 토시아키 히타치제작소 회장, 엔도 노부히로 일본전기(NEC) 특별고문 등이 참석했다.

세계문화경제포럼 이성우 부회장,일본 경산성 통상정책국장 (마쓰오 다케히코)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이날 인사말에서 "산업발전의 역사를 보면 한국과 일본은 선의의 경쟁자이자 협력과 발전의 파트너였다"며 "전자, 반도체, 부품소재 등 제조업 분야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면서도 기술협력과 인적교류를 통해 서로를 성장의 기반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의 이와 같은 미래지향적 협력 경험은 최근 들어 수소에너지, 바이오, 디지털금융, IT·스타트업 등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그동안 한일관계를 대립과 갈등이 아닌 상호 윈-윈의 관계로 만들고자 간절한 심정으로 노력해 온 양국 기업인들에게 오늘 이 자리가 한일이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경련은 이날 제1차 한일 일한 미래파트너십 기금 운영위원회를 열고 기금 공동사업과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기금 출범을 기점으로 전경련과 경단련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한일관계의 미래를 만드는 공동사업을 논의하기 위한 첫 운영위원회를 한국에서 개최하고, 한일 미래세대 교류, 산업협력 등 다양한 사업을 실행하기로 합의했다.

세계문화경제포럼 이성우 부회장,일본 와세다대 후카가와 유키코 교수,고려대학교 강성진 교수

 

한국 측은 미래세대 교류사업으로 ▲한일 중고생 한국 산업현장 답사 등 교류 ▲한일 대학생 한국기업 방문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시 ▲한국 내 일본 유학생 한국기업 인턴십 실시 ▲한일 대학원생 양국 공동현안 연구 ▲한일 고교교사 교류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양국 공동현안 대응사업으로 신성장동력 발굴 포럼 및 세미나 개최와 경제안보, 공급망 관리 등 양국 공동현안 대응 방안 연구 등을 제안했다.
일본 측은 미래세대 교류사업과 관련하여 ▲기존 양국 협력단체에 의한 문화교류 사업 협조·지원 ▲고등학교 교원 일본 초청 등을 제안했고, 양국 산업협력 강화를 위해서는 현안 관련 공동포럼 개최와 한일 스타트업 연계추진 등의 제안이 있었다.

일본 측 기금 공동위원장 도쿠라 마사카즈 경단련 회장은 “국제정세가 불투명해지는 가운데, 지금이야말로 양국이 연계·협력을 심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은 정부로부터 풀뿌리 수준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다양한 교류가 이루어져, 양국 관계의 발전을 뒷받침해 왔다"며 "이번 경단련과 전경련이 설립한 일한⸱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대응을 뒷받침하고, 또 미래를 책임질 젊은 인재의 교류와 산업협력의 검토 등 공동사업을 통해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구축에 공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