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미래를 바라본다.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에 대한
진짜 감정은 무엇일까?
학교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
만약 학교에 가는 것 자체가 학생에게
불안으로 작용한다면,
이미 학교는 학교가 아니라
학생에게는 부정적 측면의 대상이 된다.
상대적 자존감이 갈수록 낮아지는 사회에서
아이들이 유독 학교라는 공간의 느낌은
왜? 불안하다고 할까?
우선 이 문제를 생각하기전에 우리는
학습자의 입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학교’라는 지나간 시간에
대한 기억을 묻고 싶다.
사람은 느낌으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반응들이 있다.
그 중에서 스트레스를 야기하거나
껄끄러운 대상을 만나면
나도 모르게 ‘회피’ 반응이 일어난다.
만약 아이들이 학교를 가는 것으로 인해 인지되는
불안이 학습이나 자아실현을 통해 얻는 만족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우리의 몸이 느낄 때 학교에서의
두려움은 자주 일어 난다.
학생이라면 당연히 받는 하루의 긴 스케줄,
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지루한 수업,
동기 부여의 결여 등 여러 변수는
‘학교 공포’를 느끼게 하는
주된 이유가 될 것이다.
여기서 잠깐, 학교 스케줄을 살펴보고자 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아침 기상 후
6시간에서 8시간 동안
학교 교실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집에 돌아오면 매일 정해진 학교의 과제부터
학원, 과외수업까지 완성해야 한다.
이것은 보통 2~4시간 정도 소요 된다.
여기에 보충 학습까지 더한다면…
이 모든 시간을 합하면 일주일에
대략 50시간에서 65시간이다.
성인들의 법적 근로 시간보다 훨씬 많다.
아이들이 말하는
“놀고 싶어” 의 메시지는 “자유”에 대한
외침인지도 모른다.
학습자의 입장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학교’라는 지나간 시간에
대한 기억을 묻고 싶다.
사람은 느낌으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반응들이 있다.
그 중에서 스트레스를 야기하거나
껄끄러운 대상을 만나면
나도 모르게 ‘회피’ 반응이 일어난다.
만약 아이들이 학교를 가는 것으로 인해 인지되는
불안이 학습이나 자아실현을 통해 얻는 만족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우리의 몸이 느낄 때 학교에서의
두려움은 자주 일어 난다.
학생이라면 당연히 받는 하루의 긴 스케줄,
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지루한 수업,
동기 부여의 결여 등 여러 변수는
‘학교 공포’를 느끼게 하는
주된 이유가 될 것이다.
여기서 잠깐, 학교 스케줄을 살펴보고자 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아침 기상 후
6시간에서 8시간 동안
학교 교실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집에 돌아오면 매일 정해진 학교의 과제부터
학원, 과외수업까지 완성해야 한다.
이것은 보통 2~4시간 정도 소요 된다.
여기에 보충 학습까지 더한다면…
이 모든 시간을 합하면 일주일에
대략 50시간에서 65시간이다.
성인들의 법적 근로 시간보다 훨씬 많다.
아이들이 말하는
“놀고 싶어” 의 메시지는 “자유”에 대한
외침인지도 모른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행해지는 지식의 지배가
인간의 소중한 기본권을 무시하고
그것을 사치라고 가르친다.
또 하나는 지나친 입시경쟁의 내면에는
실패나 성공을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이 있다.
오직 수행에 대한 결과적인 책임을 학생만의 몫으로
돌린다면 늘 아이들은 긴장속에서 살아야 한다.
자신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우고, 지식을 소화하고,
정보와 자원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어른들은 가르쳐 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아이들은 학교 수업이 재미없다.
수업이 재미없기 때문에 학습 동기는 저하되고
“배움”의 진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나는 아니 우리 모두는 그저 정답만을 찾기 위해
살았는지도 모른다.
인간의 소중한 기본권을 무시하고
그것을 사치라고 가르친다.
또 하나는 지나친 입시경쟁의 내면에는
실패나 성공을 바라보는 어른들의 시선이 있다.
오직 수행에 대한 결과적인 책임을 학생만의 몫으로
돌린다면 늘 아이들은 긴장속에서 살아야 한다.
자신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우고, 지식을 소화하고,
정보와 자원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어른들은 가르쳐 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아이들은 학교 수업이 재미없다.
수업이 재미없기 때문에 학습 동기는 저하되고
“배움”의 진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나는 아니 우리 모두는 그저 정답만을 찾기 위해
살았는지도 모른다.
이미 정해진 답을 잘 찾는 사람을
유능한 인재라고 우리는 배웠다.
과연 그럴까?
지금 이 시대가 요구하는 아니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알고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정해진 답을 찾기 보다는
서슴없이 “질문”하는 과정속에서
“진짜 나”를 찾도록 해야한다.
내가 세상의 주인이 될 때 삶은
아름답고 행복하다.
학교 불안이 사회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진짜 가르침”이 필요한 세상이다.
유능한 인재라고 우리는 배웠다.
과연 그럴까?
지금 이 시대가 요구하는 아니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알고 있다.
우리는 아이들이 정해진 답을 찾기 보다는
서슴없이 “질문”하는 과정속에서
“진짜 나”를 찾도록 해야한다.
내가 세상의 주인이 될 때 삶은
아름답고 행복하다.
학교 불안이 사회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진짜 가르침”이 필요한 세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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