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 재단 웹진 5호
상태바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 재단 웹진 5호
  • 이근재
  • 승인 2021.04.1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지니" 재단 웹진 5호
남북이 하나되어 경제·번영을 일궈가는 곳! 평화의 제도화를 만들어 가는 곳!
개성공단은 평화입니다!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가 2020년 6월 1일 웹진 1호(창간호)를 발간한 후 04월에 5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웹진 '개성지니'에는 다양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희망을 품은 다채로운 소식과 정보을 알리고있습니다.( https://kidmac.or.kr/0507/board/webzine/)

"개성지니" 재단 웹진 5호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달의 소식'

 - 온라인 공감 발언대

지난 2월 18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은 개성공단 중단 5년을 맞아 「전 세계와 함께 개성공단 재개를 선언한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공감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개성공단 전면중단으로 무엇을 잃었고, 무엇을 얻었는지에 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성공단 중단으로 우리가 잃은 것은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했던 산업단지와 그 어떤 가치와도 바꿀 수 없는 한반도 평화번영의 장이었습니다.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개성공단 기업의 피해와 남북간 긴장 고조이며, 결국 우리는 얻은 것은 없고 잃은 것만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전문가, 시민, 그리고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마음을 모아 마련한 온라인 공감 행사는 개성공단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하고 재개선언의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남북경협과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공감 발언대에서 펼쳐진 말.말.말. 을 통해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함세웅 개성공단재개선언 범국민연대회의 상임대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개성공단 기업인, 개성공단 해외 주재원, 해외 전문가시민 등이 발언을 담고 있습니다.

 - 개성공단 이슈 ‘톡톡’

2004년 4월, 개성공단의 운영관리의 법적 토대인 「개성공업지구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시간을 따라 기억을 더듬어 개성공단이 맞이한 일들을 그리며 개성공단의 가치를 찾아 가보실까요.

**2005년 3월 16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1_1 개성공단 이슈 톡톡01_2

한국전력(KEPCO)은 개성공단 1단계 개발구역 내 시범단지에 전력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남북간 「개성공업지구 전력공급합의서」 체결(2004.12.3)

**2005년 4월 30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2_1

개성공단 입주기업 ‘리빙아트-소노코쿠진웨어’에서 생산한 주방용 냄비와 프라이팬 세트가 멕시코로 첫 수출되었습니다.

**2006년 5월 22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3_1 개성공단 이슈 톡톡03_2

남과 북을 오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북측 통행검사소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총 공사비 약 400만 달러, 연면적 905평의 2층 건물

**2007년 4월 26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4_1

남측 주재원과 북측 노동자의 건강을 책임지는 ‘그린닥터스 협력병원’을 개원하였습니다. 2005~2007년 초, 그린닥터스 개성병원(남측)과 종합진료소(북측) 별도 운영

**2007년 5월 17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5_1 개성공단 이슈 톡톡05_2

남북철도연결구간 열차의 시범운행이 있었습니다. 경의선 철로를 따라 북측으로 진입 중인 열차를 맞이하는 남측 주재원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2013년 3월 27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6_1 개성공단 이슈 톡톡06_2

북측은 일방적으로 서해 군 통신을 차단하고 입경(북→남)은 허용하되 출경(남→북)을 차단하는 조치를 통보(4월 3일)하였으며 북측 노동자 전원을 철수시켰습니다(4월 8일). 북측과의 협의와 개성공단 내 제반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남아있던 최후의 7인이 남측으로 귀환하였고(5월 3일), 가동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였습니다

**2014년 4월 29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7_1

SISTER와 BROTHER의 조합으로 탄생한 개성공단 입주기업 섬유패션 공동브랜드 ‘SISBRO’를 런칭하였습니다.

**2014년 5월 1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8_1

남측 주재원의 문화교양 공간이었던 도서실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종합지원센터 5층에 마련되었습니다.

**2014년 5월 21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09_1 개성공단 이슈 톡톡09_2

염수정 추기경은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를 염원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남북이 함께 화합하는 개성공단을 방문하였습니다. 염 추기경은 “선의의 뜻을 가진 사람들이 대화하며 진실로 노력한다면 평화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개성공단으로 부터의 희망을 염원하였습니다.

**2015년 5월 21일 - 개성공단 이슈 톡톡10_1

주북 영국스웨덴폴란드체코루마니아불가리아 대사 등 유럽 국가 대사관 일행(40명)이 개성공단을 방문하였습니다.

‘생생정보'

 - 개성공단 웹툰 탄생 이야기

<웹툰> ‘식사하시라요’ : 주요줄거리 - 성격 좋고 낙천적인 무사고라는 인물이 개성공단으로 파견근무를 하며 경험한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여러 경험들을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천하태평한 천태평, 곰처럼 우직한 우류사, 여장부 윤꽃방실 등 남쪽 사람들이 원리원칙의 고차원, 넘치는 인정의 리곱슬 등 북쪽 사람들과 함께 개성공단, 그리고 개성 고유의 음식인 13첩 반상, 한국에서도 유명한 평양쟁반랭면, 우리와는 조금 다른 삼겹살 등을 매개로 틀림이 아닌 다름 속에서 나누는 정(情)을 소개해 드리는 이야기입니다. 2021년 5월, NAVER(네이버) 웹툰「도전만화」에서 만나게 될것입니다.

 - 이달의 릴레이 인터뷰 : 대북 제재 속, 남북경협의 미래를 그리다.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과 Q&A형태로 인터뷰하였습니다.

Q1 대북 인도적 지원 및 개발협력 분야에서의 활동 경험이 남북교류협력 분야 사업 추진에 영향을 미친 부분이 있다면.

Q2 남북교류협력의 재개를 위해서는 대북 제재를 돌파해야 하는 큰 과제가 있습니다. 민간과 정부의 가교 역할을 담당해 온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접근법 또는 돌파 방안이 있다면.

Q3 지속가능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추진을 위한 새로운 경협 모델을 제시해 주신다면 그 속에 개성공단이 나아갈 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연구마당'

 - 개성공단 발전전략 ; 북측 경제특구 개발협력 방안

남북합의 이행과 개성공단 재개(경제협력분야 남북합의지도), 남북합의 이행사항 검토의 필요성(남북간 신뢰회복 및 관계개선의 출발점), 남북합의 경과 및 이행현황(경제협력분야 남북회담 개최 현황), 개성공단 관련 남북 회담경과(1차 남북협력시기 2000-2008년, 개성공단 홀로서기 2008-2019년, 남북협력 재개 모색시기 2016-2020년), 남북합의 이행전략(남북관계 변화 모색을 위한 방향 설정, 각계 단위별 남북합의 이행 선언,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북 협상전략 모색)

- 개성공단 바로알기

“통일, 더 이상 ‘라떼’가 아니다?” “걸어서 북한 속으로 – 개성과 개성공단 이야기” “개성공단의 모든 것! 개성공단 차트쇼” “먼저 온 통일, 개성공단”

1부 개성공단 바로알기 1부 - “통일, 더 이상 ‘라떼’가 아니다?”에서는 비슷하기만 다른 남과 북, 통일비용에 대한 오해, 통일 이후 우리의 삶은 어떠할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갈 수 있을 겁니다.

2부 개성공단 바로알기 2부 - “걸어서 북한 속으로 – 개성과 개성공단 이야기”는 방탄소년단의 ‘팔도강산’을 들으며 가까운 개성, 그리고 개성공단을 통한 평화경제 실현의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부 개성공단 바로알기 3부 - “개성공단의 모든 것! 개성공단 차트쇼”에서는 숫자를 통해 개성공단 속 남북 노동자들의 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개성공단으로 가는 길, 개성공단에서의 24시간을 공개합니다.

4부 개성공단 바로알기 4부 - “먼저 온 통일, 개성공단”은 매일매일 작은 평화의 사례가 만들어졌던 개성공단으로부터 평화, 경제, 안보, 미래의 가치를 찾아 나서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개성공단을 뒤흔든 막대 커피와 초코파이의 인기비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우리 마음 속 통일의 ‘진짜 모습’과 ‘개성공단’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개성공단 바로알기> 영상을 총 4부작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한 <개성공단 바로알기> 영상은 방송인 황현희님의 매끄러운 진행과 함께 합니다.

'개성공단소식'

 - 입주기업 소식 : 창신금속, 팀스포츠

**창신금속(박창수 대표)은 스테인리스 주방기구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함께, 열심히, 정직하게’의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창신금속의 사업장은 인천 남동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개성공단에는 2010년에 입주했습니다. 창신금속 박창수 대표는 평양 출생으로 2013년, 2016년 두 차례의 개성공단 중단 상황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창신금속은 주방의 우아한 아름다움을 모토로 삼는 자체 브랜드 쉬젤(Shizell)을 통해 쿡웨어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 해나가고 있습니다.

창신금속은 2019년부터 지원재단이 주관하는 맞춤형 기업 경영정상화 지원사업을 통해 홈페이지 개편 및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신제품 정보를 신속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반영하고 스마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구축함으로써 국내외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어떤 요리도 멋있게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을 홍보 동영상에 수록하여 wadiz(와디즈) 펀딩 등에 활용함으로써 경영정상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팀스포츠(제정오 대표)는 2001년 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2007년에 개성공단에 입주하였습니다. 2016년 개성공단 전면중단 이후 고양시 설문동에 자사 설비 공장을 마련하여 파우치, 에코백, 티셔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팀스포츠는 커스텀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레일로드베를린(RAIL ROAD BERLIN)’ 런칭 이후 다양한 형태의 상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스포츠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에코 백을 제작하여 원가대비 저렴한 가격, 높은 소비자 만족도, 환경문제 해소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원재단은 개성공단 전면중단의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개성공단 기업을 정상화하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7년부터 기업 경영정상화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팀스포츠는 2017년부터 맞춤형 기업 경영정상화 지원사업을 통해 홈페이지 개편, 제품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을 진행함으로써 매출 증대와 기업 이미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 팀스포츠는 지원재단에서 주관한 「한반도 평화 굿즈 디자인 공모전(2018년)」 대상 수상작인 <풍이진이> 캐릭터를 활용한 티셔츠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기업지원 정보 안내 : “지원재단은 기업과 함께 합니다.”

 - 언론에 비친 소식 - 남북관계 관련 주요 뉴스 링크 : 주요 뉴스 링크를 공유를 통해 남북관계 복원, 개성공단의 의미에 관한 다양한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주요행사' - 지원재단 주요행사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 4월 일정 :

(경남)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 4.1~5.20, 매주 목요일 18:30~21:30 경남연구원 1층 세미나실

제2회 한반도 평화공감 온라인 토론대회 4-6월

개성공단 제3기 홍보 전문위원 위촉식 4월 중

 - 5월 일정

개성공단 <웹툰> '식사하시라요' NAVER(네이버) 「도전만화」 업로드 5월 중

 - 기타

개성공단 재개희망 나무 돌봄 소식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동참 소식

웹진 구독신청도 받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다채로운 소식이 기대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