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 재단 웹진 6호
상태바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 재단 웹진 6호
  • 이근재
  • 승인 2021.06.0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이 하나되어 경제·번영을 일궈가는 곳! 평화의 제도화를 만들어 가는 곳!
개성공단은 평화입니다!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웹진 "개성지니"가 2020년 6월 1일 웹진 1호(창간호)를 발간한 후 06월에 6호가 발간되었다

웹진 '개성지니'에는 다양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의 희망을 품은 다채로운 소식과 정보을 알리고있다.( https://kidmac.or.kr/0507/board/webzine/)

"개성지니" 재단 웹진 6호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달의 소식'

- 온라인 공감 발언대

지난 4월 26일 오후 3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은 개성공단재개선언범국민연대회의(상임대표 함세웅)와 공동으로 「427 판문점 선언 3주년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427 판문점 선언 복원: 종전선언과 개성공단을 중심으로’라는 부제 아래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의원, 이재정 의원의 후원으로 진행했습니다.

427선언과 919선언의 주요 합의사항이자 남북관계 개선의 단계적 실행방안으로 종전선언과 개성공단 재개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이번 토론회는 구체적인 실천방향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주요 참석자로는 주최측인 함세웅 상임대표(개성공단재개선언범국민연대회의, “74공동성명의 기본 의미인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을 여는 원리를 가슴 속에 되새겨 개성공단 재개와 427선언의 의미를 종합해야 합니다.”)의 개회사와 발제로 나선 김진향 이사장(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분단의 주체이자 당사자로서 미국의 분단유지 전략을 넘어서야 합니다. 427합의, 919합의 실천이 그 첫 걸음입니다. 정부 내 남북합의 실천기구 운영과 524조치의 소멸을 공식 선언하는 것으로 남북간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을 비롯하여 이규민이재정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재강 평화부지사(경기도), 김영윤 회장(사단법인 남북물류포럼), 강주석 소장(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조영미 집행위원장(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참석자의 남북 합의 이행을 위한 국내외 협력방안과 계층별 역할 등을 논의했습니다.

남북간 신뢰 회복과 관계 복원을 위해 마련한 이번 온라인 공감 발언대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 김영윤 회장(사단법인 남북물류포럼, “한미공조 강화로 개성공단 중단 상황을 그대로 둘 것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위해 개성공단을 재개해야 합니다. 정부는 남북협력사업의 주체로서 직접적이고 당당하게 북측에 대화를 요청해야 합니다.”)

** 강주석 소장(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바이든 미 행정부에서도 ‘경제제재는 목적과 효과가 분명해야 하고 기간이 한정되어야 하며 실행에 있어 취약계층에게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해야 한다.’는 가톨릭 사회교리를 수용하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동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교황의 북한 방문을 위해 북측이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조영미 집행위원장(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시민들에 의한 한반도 종전평화캠페인 확산 및 시민역량과 네트워크 확대, 평화에 대한 공동의제의 확산, 일관성보편적 국익상호주의에 입각한 시민공공외교의 확대, 남북관계 개선 노력 등의 지속이 절실합니다.”)

- 개성공단 이슈 ‘톡톡’

2003년 6월, 개성공단 건설의 시작을 알리는 착공식이 있었습니다.

착공식 이후에는 특히 국외 주요 인사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한 기록이 눈에 띄는데요.

이번 개성지니(K-GINIE) 6호에서는 개성공단을 방문한 주요 인사들의 소식을 중심으로

6~7월의 주요 이슈를 ‘톡톡’ 두드려 보고자 합니다.

**2003년 6월 30일 : 개성공단 착공식은 2002년 11월, 제3차 경제협력추진위원회 합의에 따라 같은 해 12월 말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군사분계선 통과에 관한 군사보장합의서 체결 지연으로 2003년 6월 30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착공식에는 남측 관계자 119명과 북측 관계자 200명이 참석하였습니다.

**2004년 6월 29일 : 남북 당국차원의 협력과 민간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입주기업의 행정수요에 대비하고 공단관리체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개성공단관리기관 창설준비위원회를 설립하였습니다.

**2006년 6월 12일 : 반기문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알렉산더 버시바우 미국대사 등 76명의 주한 외교단 일행과 함께 개성공단을 방문하여 입주기업 생산현장을 돌아보며 개성공단의 성장 가능성을 체감하였습니다.

**2007년 6월 21일 : 개성공단 1단계 시범단지를 포함한 본단지 전체에 대한 전력공급을 위해 2006년 4월 1일부터 평화변전소 공사를 추진한 이래 2007년 6월 21일 10만kW 규모의 평화변전소 준공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송전방식에 의한 전력(154kV)은 공장 가동, 주재원 생활 등 개성공단 전체 에너지 수요의 50% 이상을 공급

**2012년 6월 22일 : 통일부, 외교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등 정부 소속 실무진으로 구성한 한EU FTA 관계자 일행은 FTA 원산지 관련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확인하고 개성공단 제품의 국제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2012년 6월 27일 :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는 남측 산업안전보건공단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개성공단이 갖는 기술적 제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15년 6월 3일 : 2015년 제7차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 발굴조사를 위해 최광식 위원장 등 남북역사학자협의회 일행은 개성 만월대 문화유적 발굴을 기념하여 개성공단을 방문하였습니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 일행은 개성공단의 과거, 현재를 느끼고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생정보'

- 개성공단 웹툰 탄생 이야기

<웹툰> ‘식사하시라요’ : 식사하시라요 <1화> 가물치매운탕 - 6월 15일 화요일 네이버 도전만화에서 확인하세요!

주요줄거리 - 성격 좋고 낙천적인 무사고라는 인물이 개성공단으로 파견근무를 하며 경험한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여러 경험들을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천하태평한 천태평, 곰처럼 우직한 우류사, 여장부 윤꽃방실 등 남쪽 사람들이 원리원칙의 고차원, 넘치는 인정의 리곱슬 등 북쪽 사람들과 함께 개성공단, 그리고 개성 고유의 음식인 13첩 반상, 한국에서도 유명한 평양쟁반랭면, 우리와는 조금 다른 삼겹살 등을 매개로 틀림이 아닌 다름 속에서 나누는 정(情)을 소개해 드리는 이야기입니다. 2021년 5월, NAVER(네이버) 웹툰「도전만화」에서 만나게 될 것입니다.

- 이달의 릴레이 인터뷰

대북 제재 속, 남북경협의 미래를 그리다. : “평화의 동력을 남북경협의 동력으로”, 이승환 사단법인 통일맞이 이사장(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사무처장)과 Q&A형태로 인터뷰하였습니다.

Q1 재임 시절 국민이 참여하고 지지하는 남북협력을 강조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 어려운 부분인데요. 남북경협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어떤 방식으로 추진해야 할까요.

Q2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속에 남북관계 특히나 남북경협의 불씨를 지필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Q3 평화프로세스 속에서 재개 이후의 개성공단의 모습, 역할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연구마당'

- 개성공단 발전전략 : 개성공단 산업입지 원단위 산정 기초 연구

남북합의 이행과 개성공단 재개(경제협력분야 남북합의지도), 남북합의 이행사항 검토의 필요성(남북간 신뢰회복 및 관계개선의 출발점), 남북합의 경과 및 이행현황(경제협력분야 남북회담 개최 현황), 개성공단 관련 남북 회담경과(1차 남북협력시기 2000-2008년, 개성공단 홀로서기 2008-2019년, 남북협력 재개 모색시기 2016-2020년), 남북합의 이행전략(남북관계 변화 모색을 위한 방향 설정, 각계 단위별 남북합의 이행 선언,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북 협상전략 모색)

- 개성공단 바로알기

**첫 번째 이야기 : 한반도의 미래를 이끌어 갈 평화경제의 주역! ‘청년’

우리 재단은 지난해에 이어 한반도 평화경제 시대를 열고 남북경협사업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할 청년들을 대상으로 「평화경제 개성공단 청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월부터 시작한 동국대학교 평화경제 개성공단 청년아카데미는 8주차 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의 절반을 훌쩍 지나고 있습니다. 청년아카데미를 통해 우리 재단은 매주 목요일마다 다양한 주제로 청년들과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평화를 향한 진지한 발걸음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1강>평화경제와 남북경협, <2강>국제질서 변화와 한반도 평화경제, <3강>개성공단과 평화경제, <4강>북한 과학기술과 개성공단 협력을 주제로 진행된 특강은 우리 청년들이 갖고 있던 기존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민지은 학생(1학년)과 박래경 학생(3학년)이 경험한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이야기 :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도 식지 않는 청년들의 개성공단에 대한 관심!

부산에서도 「평화경제 개성공단 청년아카데미」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5월부터 매주 화요일,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진행한 강의는 우리 재단과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통해 개성공단 및 평화경제 가치를 확산한다는 데 양 기관이 공감대를 형성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의에 참여한 부산외국어대학교 동남아창의융합학부 이원석 학생(2학년)과 노우정 학생(3학년)은 개성공단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개성공단소식'

**이재철 제씨콤 대표이사 개성공단기업협회 제9기 회장 취임

2021년 3월 31일, 개성공단기업협회 제9기 회장으로 이재철 제씨콤 대표이사가 선출되었습니다. 이재철 대표이사(1952년생)는 2005년 12월 제씨콤 개성공장 설립 이후 2010년 3월 제씨콤 개성 제2공장을 설립운영하며 개성공단과 깊은 인연을 맺어 왔습니다.

이재철 회장은 제9대 회장으로서의 기본 방향을 △개성공단 재개 △정당한 손실보상 △실효성 있는 지원 △개성공단 기업들의 결집 △개성공단 재개 준비 등으로 제시하고, 기업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약속했습니다. 이재철 기업협회 신임회장의 상세한 취임 소감은 개성지니 제7호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 입주기업 소식 : ㈜성실, ㈜평안

**㈜성실(정태두 대표)은 유소아 및 성인 내의류를 생산하는 업체로 출발하여 현재는 마스크 및 여성의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성실은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는 가격 경쟁력, 신속한 납기와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성실의 사업장은 전라북도 전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개성공단에는 2007년에 입주했습니다. ㈜성실 정태두 대표는 개성공단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갖고 개성공단 재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성실은 경영위기에 직면하였고 새로운 아이템으로 KF-94 방역용 마스크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성실의 마스크는 숨쉬기 편하도록 설계하여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있으며 일본 등 해외 각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스크 개발을 위한 ㈜성실의 끊임없는 노력은 마스크 전담부서 운영, 친환경 생분해 마스크 개발을 위한 정부과제사업 참여 등을 통해 마스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평안(오희택 대표)은 1990년 대구지역의 원단제조업체로 시작하여 현재 섬유 도시 대구를 대표하는 온라인 침구 업계 1위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자사 인터넷 쇼핑몰 ‘아망떼’를 포함하여 각종 온라인 시장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여 연 매출 360억원에 이르는 튼튼한 기업입니다.

㈜평안은 10여년간 운영한 자사인터넷 쇼핑몰을 바탕으로 축적된 데이터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국내를 넘어 글로벌 섬유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평안은 ‘아망떼’를 기반으로 최고급 소재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파코홈(pacohome.co.kr)’을 런칭하여 더욱 다양한 라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침구류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홈데코, 커튼, 러그 생산 및 유통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게 신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평안은 2020년 새롭게 마련한 마곡 평안 연구소 및 대구 본사를 비롯하여 베트남 현지 봉제 공장 및 염색공장을 확대 이전하였습니다. 일괄 시스템에 의해 제작하는 스마트 공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차별화 된 제품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프린터 장비의 직접 개발, 생산, 디지털 날염기술의 자체 도입, IT와의 접목을 통한 최첨단 섬유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평안의 친환경산업으로의 발돋움을 기대해 봅니다.

 

- 기업지원 정보 안내 : “지원재단은 기업과 함께 합니다.”

**기업 실태조사 및 경영진단 : 개성공단 전면중단 장기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우리 개성공단 기업이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지원재단은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경영환경조사를 진행하여 기업의 경영상황에 맞춘 실효적인 지원사업을 발굴하고자 합니다.

지원재단은 6월부터 7월까지 기업을 직접 방문, 대표자와의 면담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 경영진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업의 경영 상태에 따라 유형별로 분류하고 맞춤형 지원사업을 설계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기업 실태조사 및 경영진단은 개성공단기업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한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기업 민원 전문가 상담지원 : 지원재단은 기업의 전문적인 애로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해소, 지원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연계하여 상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기업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애로사항을 분야별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초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원분야는 경영일반, 법률분쟁, 재무회계, 기술특허, 무역관세, 생산공정, 인사노무, 마케팅 등이며 개성공단 제조기업 및 영업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 언론에 비친 소식 - 남북관계 관련 주요 뉴스 링크 : 한미정상회담, 4.27선언 3주년 계기 향후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가동에 대한 기대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주요행사' - 지원재단 주요행사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 6월 일정

** (동국대)평화경제 개성공단 청년아카데미, 4.29~6월말, 매주 목요일 18:00~21:00, 동국대 사회과학관 M554 컨퍼런스룸(온라인 Webex 병행)

** (광주)남북경협 전문가 양성과정, 5.26~7.14, 매주 수요일 18:30~21:30, 광주상공회의소 1교육장(B1)

** (부산외대)평화경제 개성공단 청년아카데미, 5.4~6.22, 매주 화요일 15:00~18:00, 부산외대 트리니티홀D116(온라인 Zoom 병행)

**2021 ‘평화 통일 염원 퇴직교사 휴전선 걷기’, 6.6~16, (철원-연천-파주-고양-김포-강화)

**남북태권도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태권도, 역사 사진전, 6.14~19, 국기원

**개성공단기업 메가쇼 2021 시즌1, 6.17~20, 킨텍스 전시홀 7, 8, 개성공단기업 메가쇼 2021 시즌1

**2021 ‘DMZ평화의 길, 통일걷기’, 6.15~27, 민통선 이북 지역 및 비무장지대 구간 중심 노선 편성

- 7월 일정

**제2회 한반도 평화공감 온라인 토론대회, 7-8월

**기타 : 개성공단 기업 생산제품 소개 - 마스크 및 방호복, “코로나-19, 개성공단 기업 생산제품으로 함께 이겨내요!”

**한반도 평화공감캐릭터 풍이진이 KakaoTalk 이모티콘 출시, “한반도 평화공감 홍보 전도사 풍이진이가 7월 초 카카오톡(KakaoTalk) 이모티콘으로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웹진 구독신청도 받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다채로운 소식이 기대된다.

 

**6월 행사 참고 이미지. 남북태권도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태권도, 역사 사진전, 6.14~19, 국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