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의 실상과 허상:냉철한 현실 인식과 전략적 지혜
상태바
한반도 평화의 실상과 허상:냉철한 현실 인식과 전략적 지혜
  • 이성우
  • 승인 2020.01.1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ality and Illusion of the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Disillusioned Reality Check and Strategic Wisdom

한반도 평화의 실상과 허상:냉철한 현실 인식과 전략적 지혜 (Reality and illusion of the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Disillusioned Reality Check and Strategic Wisdom) 15.Jan.2020 밀레니엄 힐튼호텔

한국국가전략연구원,미국브루킹연구소 주최로 정경두 국방부장관 전 국방장관,주유엔대사,헤리티지재단 동북아센터,서울대 국제대학원 등이 참가하여 전체 프로그램이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서 진행되었다.

제1세션 표류하는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와 한미동맹의 전환기적 상황 관리

제2세션 동아시아의 역할관계와 합반도 안보의 변화

2년 전 북한 김정은은 6년간 거센 위협과 고립을 자초한 후 외교로 방향을 틀었고 트럼프 대통령의 도움을 받아 국제적인 정치인으로 변신했다.그러나 2년간 3차례에 걸친 트럼프-김정은 간 회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김정은이 북핵 보유국으로서 북한의 입장을 재확인함으로써 정상회담 성사 이전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19개월에 걸친 정상회담은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오히려 북한이 무기를 보다 다양하고 자유롭게 또 보다 정확하고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미국과 북한은 추디가적인 외교가 있을 옵션을 유지하는 듯 보이지만 김정은과 트럼프가 외교를 사유화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핵포기를 설득하는 데 필요한 미국의 지렛대가 줄어들었다.

이것은 2020 년 이지역을 더욱 위태로운 상황으로 몰아넣게 될 것이다. 남북관계와 관련하여 이제 우리는 중국에 대한 협력 호소를 지양하는 대신 미국과 분업이 필요하다.미국에게 중국을 전담하고 북중관계를 견인하는 임무를 맡기고 우리는 한미동맹을 통해 미국의 대중국 정책과 전략에 공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